2011년11월23일 4번
[부동산학개론] 지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리카도(Ricardo)는 토지비옥도의 차이 및 비옥한 토지의 한정, 수확체감의 법칙의 작용을 지대 발생원인으로 보았다.
- ② 위치지대설에서 지대함수는 중심지에서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지대가 점점 감소하는 함수이다.
- ③ 마찰비용이론에 의하면 교통수단이 좋을수록 공간의 마찰이 적어지며, 이때 토지이용자는 마찰비용으로 교통비와 지대를 지불한다고 본다.
- ④ 특정 토지는 입지경쟁이 일어난다면 최대의 순현재가치를 올릴 수 있는 이용에 할당되는데, 이때 최대의 순현재가치를 올릴 수 있는 원인이 무엇이든 아무런 상관이 없다.
- 독점지대설은 토지의 소유 자체를 지대발생의 원인으로 보며, 차액지대설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최열등지에 대한 지대발생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43%)
문제 해설
마지막 보기인 "독점지대설은 토지의 소유 자체를 지대발생의 원인으로 보며, 차액지대설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최열등지에 대한 지대발생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가 틀렸습니다. 독점지대설은 토지의 소유자가 지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토지의 소유자들이 지대를 분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따라서 차액지대설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최열등지에 대한 지대발생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독점지대설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